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마틴루터 킹 목사의 명언

by 인스픽 2022. 3. 12.

마틴루터킹 목사

 

1. 나는 권력을 위한 힘에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나는 도덕에서 비롯되는 힘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도덕에서 비롯되는 힘은 항상 옳으면 훌륭하다.

 

2. 나는 비폭력의 진리와 무조건적인 사랑이 진실로 최후의 복음임을 믿는다. 이것이 일시적으로 패배하는 올바름이,

일시적으로 승리하는 악보다 더 강한 이유이다.

 

3. 인생의 가장 긴급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너는 다른 이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4. 사랑은 적을 친구로 만드는 유일한 힘이다.

 

5. 폭력은 적을 파괴하지만, 비폭력은 적을 친구로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6. 오직 강하고 용기 있는 사람만이 비폭력적일 수 있습니다. 복수하지 않음으로써 폭력의 악순환을 깨뜨려야 합니다.

 

7. 사람들은 종종 미워합니다, 서로 두려워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두려워합니다. 서로 잘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잘 모릅니다, 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소통할 수 없습니다. 나뉘어 있기 때문에

 

8. 우리가 미움의 감정을 넘어서 누군가를 용서한다면 우리는 더욱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용서를 통해 우리는 미움에 대해 승리할 수 있습니다.

 

9. 악에 대항하거나 항의하지 않고 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인간은

실제로 악의 실현에 협력하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10. 당신이 옳다면 너무 급진적이란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그르다면 너무 보수적이란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11. 한 인간을 재는 궁극적 척도는 얼마나 안락한 시간을 보내는가가 아니라,

그가 어디서 도전과 모순의 시간을 지내고 있는가입니다..

 

12. 교육의 참된 기능은

깊이 생각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하며,

지성과 인격을 결합시키는 일입니다.

 

13. 모든 인간은 창조적인 이타주의자로서 빛의 길을 걸어갈 것인지,

파괴적인 이기주의자로서 어둠의 길을 걸어갈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14. 목숨을 걸 만한 것을 아직 찾아내지 못한 사람은 제대로 된 인생을 살지 못한다.

 

15. ‘눈에는 눈이라는 옛 법을 따른다면, 우리 인간은 모두 장님이 되고 말 것이다.

 

16.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기 때문에우리는 누구나 위대해질 수 있다.

 

17. 미움은 짊어지기에 너무나 무거운 짐이다.

 

18. 비폭력은 강력하고 정당한 무기로써그 누구도 상처 내지 않고 악을 잘라내며,

그것을 휘두르는 사람을 고상하게 만들어준다. 비폭력이란 치료의 검이다.

 

18.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인생을 조화시킨다. 증오는 인생을 어둡게 하지만, 사랑은 인생을 밝게 한다.

 

19. 진정으로 강한 사람은 열정적이면서도 온화해야 합니다.

또한 이상주의자이면서 현실주의자여야 합니다.

 

20. 참된 지도자는 합의를 꾀하는 사람이 아니라, 합의를 위한 틀을 만들어주는 사람입니다.

 

21. 처음부터 악인이었던 사람은 드물며 거의 없습니다. 누군가에 대한 미움과 복수심을 키움으로써 악인으로 변해 갑니다. 처음에는 선했으나 미움의 감정이 점차 그들을 악인으로 만들어 간 것입니다.

 

22. 적개심의 유혹에 굴복하지 마라!

 

23. 어떤 인간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고자 한다면, 그가 벌어들인 돈이나 그가 타고 다니는 차를 볼 것이 아니라

그가 인류에 어떤 공헌을 했고, 인류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24.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당신은 타인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입니다.

 

25. 누구나 다 유명해질 수는 없지만, 누구나 다 위대해질 수는 있다.

 

26. 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인간은 악을 저지르기 위하여 돕는 일에 뒤얽혀 있다.

악에 대하여 대항하지 않고 항의하지 않고 악을 받아들이는 인간은 실제로 악에 대해 협력하고 있는 것이다.

 

27. 어둠으로는 어둠을 몰아낼 수 없다. 오직 빛만이 어둠을 밝힐 수 있다. 미움으로는 미움을 몰아낼 수 없다. 오직 사랑만이 미움을 씻어낼 수 있다.

 

28. 우리는 형제들처럼 사이좋게 살아야 한다. 아니면 우리는 바보들처럼 멸망을 면치 못할 것이다.

 

29. 무엇인가를 위해 죽지 않을 사람은 살아있기에 적합하지 않다.

 

30. 역사는 이렇게 기록할 것이다. 이 사회적 전환기의 최대 비극은 악한 사람들의 거친 아우성이 아니라,

선한 사람들의 소름 끼치는 침묵이었다고.

 

31. 옳은 일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란 없습니다. 바로 지금이 적기입니다.

 

32. 나는 청년시절에 이미 영원하고 절대적인 것에 인생을 바칠 결심을 굳혔다. 내가 인생을 바치려고 했던 대상은

오늘 나타났다가 내일 사라져 버리는 하잘 것 없는 신들이 아니라 어제, 오늘 그리고 무한한 세월 동안 언제나 한결같은 하나님이었다.

 

33. 간디는 놀라울 정도로 성실하게 자기비판에 임했습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삶과 가정생활은 물론 그를 따르는

사람들의 삶에 대해서도 솔직한 자기비판을 했습니다.

 

34. 비폭력저항 폭력의 가해자는 우주에 폭력과 원한을 증식시킬 뿐이지만, 폭력의 피해자는 적대세력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게 만들어서 그들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런 까닭에 폭력의 가해자가 되느니 폭력의 피해자가 되는 것이 낫다는 것이 진정한 비폭력저항 운동의 의미이다.

 

댓글